본문 바로가기

[FanRep.]

[팬랩연구소]아이돌 광고 어디까지 봤니?

팬랩의 아이돌 사전 6

 

 

 


 

내 아이돌 광고 찍었다!

 

아이돌들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아이돌을 광고 모델로 내세운 광고들이 많아졌습니다. 아이돌 성격과 이미지에 맞춰 팬들이 직접 브랜드에 추천해 아이돌이 실제로 해당 브랜드의 광고 모델이 되거나, 혹은 아이돌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이 화면에 나와서 실제로 광고 모델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히 아이돌을 모델로 기용해 촬영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돌의 팬덤을 브랜드의 고객으로 유입하고자 브랜드 주최로 아이돌 팬미팅을 열기도 하고, 아이돌 관련 굿즈를 제공하며 브랜드 행사에 아이돌을 초대하고 SNS나 공항패션 등을 통해 스타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녹아들도록 하고 있죠. 광고에서 아이돌의 본업을 살려 화려한 댄스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하는 등 활기차고 영하며 트렌디한,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기에, 특히 해외 팬들과 10대에서 20,30대까지의 젊은 이용자 확보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내 아이돌이 어떤 광고 모델로 활약했는지 알아보고 과연 얼마나 파급력이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팬들의 제안이 실제로 이루어진 트와이스 포카리 광고 ​

 

 

 

다양한 분야의 광고 모델

 

 

1. 식품

/ 치킨, 피자, 라면, 음료, 주류, 곱창 등

아이돌은 특히 10-20대가 좋아하는 패스트푸드 분야의 광고모델로 많이 활동해왔습니다. 아이돌 본인이 먹는 장면, 일명 "먹방" 이 나오거나 아이돌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제품을 밝혀 광고 모델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화사 곱창" 의 경우 "나 혼자 산다" 에서 곱창 먹방을 통해 곱창 신드롬을 일으키고 곱창 협회에서 감사패를 수상하는 등 그 파급력을 인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사는 그 덕에 곱창 광고모델로 활약하며 홈쇼핑에도 출연하였고 70분 만에 5300여 개, 약 3억 2천만 원어치가 팔리는 대기록을 세웠다 고 하네요. 그 외에도 디저트 "쁘띠첼" 은 I.O.I를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썸머 디저트 피크닉 행사 등을 개최해 팬미팅 행사를 주최하는 한편 "쁘띠첼 아이오아이 에디션" 을 발매해 패키지에 아이오아이 얼굴을 인쇄하고 멤버들의 스티커를 랜덤으로 삽입해 팬들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돌과 브랜드가 손잡고 "굿즈"를 출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네네치킨에서 광고모델로 활동한 세븐틴과 뉴이스트W의 사진이 들어간 캘린더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했고 인기가 많아 품귀현상을 겪었다고 한다. (출처 : 미리 풀려버린 네네치킨 '세븐틴·뉴이스트W' 달력…본의 아닌 '품귀현상')

 

 

롯데리아 광고 모델 워너원, 네네치킨 광고모델 세븐틴&뉴이스트W, 사은품 달력
화사곱창과 I.O.I의 쁘띠첼 광고 일부,  쁘띠첼 아이오아이 에디션인 에끌레어.

 

 

 

2. 뷰티

/ 화장품, 렌즈

화려한 외모와 메이크업으로 팬들을 사로잡는 아이돌들인 만큼 뷰티 업계에서 러브콜을 받기도 합니다. 이니스프리의 장수 모델 소녀시대 윤아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10년간 이니스프리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돌 중 최장기간 모델 계약이며 인간 이니스프리라고 불리는 등 광고 모델로서 입지를 다지고 이니스프리가 해외에 진출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죠. 또한 신비로움을 강조하기 위해 무대에서 컬러 렌즈를 많이 활용하는 아이돌들은 렌즈 모델로 활동하기도 함.

  2009년 처음 이니스프리 광고를 촬영한 윤아, 최근 싱가포르 이니스프리 행사에 참여한 윤아. ​

 

 

남자 아이돌들도 더 완벽한 무대를 위해 화장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지면서 화장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종종 포착됩니다. 한 남자 아이돌이 쓰는 화장품이 "OO틴트"로 인기를 끌어 품절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남자 아이돌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자료 : 남자 아이돌이 쓴다는 립 제품 직접 써본 후기) 아이콘 송윤형은 데뷔 전 출연한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데뷔 후 팬미팅에서 "니베아"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여러 번 포착됐고, 니베아 측에서는 데뷔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인인 아이콘을 니베아의 공식 모델로 선정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더 샘" 은 세븐틴을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세븐틴 멤버들의 얼굴, 이름, 생일, 별자리를 보틀에 새겨 팬심을 자극했죠. 엑소의 경우 "네이처 리퍼블릭" 모델로 2013년 부터 활동하고 있으며 네이처리퍼블릭 10주년을 맞아 팬 페스티벌을 함께 했습니다. 립밤, 핸드크림, 향수를 넘어서 멤버들의 얼굴이 그려진 팩까지 등장해 이를 "뷰티 굿즈" 라 칭할 만큼 팬들의 반응이 폭발적입니다. (더 많은 뷰티 굿즈 보기)

워너원 립밤, 엑소 네이처 리퍼블릭 팬페스티벌, 세븐틴 멤버들의 얼굴과 이름이 새겨진 더 샘의 향수 보틀 ​

 

 

 

3. 의류

/ 옷, 가방, 신발, 교복

어린 나이에 데뷔를 하는 아이돌이 많은 만큼 교복 광고 모델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고, 본인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의류 브랜드 모델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F(x)의 크리스탈은 2015년 운동화 "케즈"의 모델로 발탁되어 2017년까지 활동했으며 깨끗하고 세련된 본인의 이미지와 "케즈" 의 이미지를 결합해 "케즈"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에이핑크 손나은의 경우 아디다스 레깅스를 입고 안무 연습을 하는 동영상이 큰 인기를 끌어 "손나은 레깅스"로 불리며 완판 시켜 아디다스와 전속 광고 계약을 맺었습니다.

 

 

 

 

4. 명품, 하이엔드 브랜드

/ 의류, 보석, 화장품

블랙핑크 제니는 무대 의상은 물론 사복 패션까지 인간 샤넬이라 불릴 정도로 "샤넬"을 훌륭하게 소화해 샤넬 공식 홍보대사인 엠버서더로 발탁되었으며 레드벨벳 아이린은 하이엔드 쥬얼리 "다미아니"의 뮤즈로 선정되어 활동한 바 있다. 엑소 세훈의 경우도 글로벌 브랜드 "에르메네질도 제냐"의 광고 캠페인의 얼굴로 활약했었다.

 

 

 

 

5. 금융, 보험

/ KB 국민은행, 동부화재, 기업은행

"인터넷·모바일 공간에서 금융거래를 제공하는 등 핀테크(FinTech) 기술의 발달로 금융에 대한 연령대가 낮아졌다"라며 보수적인 이미지를 탈피해 젊은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신한은행은 2017년 6월 그룹 워너원을 기용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워너원과 광고를 통해 경쟁사 대비 젊고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선도 이미지를 형성했다"라고 평가했다.그는 "10대 남·여의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라며 "40~50대 여성층의 선호도 또한 높아 10~50대까지 인기 있는 워너원의 폭넓은 팬층 효과가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월 방탄소년단을 메인 모델로 쓰기 시작한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 효과를 톡톡히 봤다. 지난해 6월 출시한 ‘KB X BTS 적금’은 지난 3월 마감한 결과 27만좌 이상을 달성했고, 지난해 공개된 방탄소년단 ‘KB 스타뱅킹’ 광고 영상은 유튜브 800만 조회를 넘어서기도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방탄소년단의 광고 효과에 대해 수치를 따로 산출하지 않아 정확한 액수를 말할 수는 없지만, 젊은 층에게 KB국민은행의 이미지를 어필하고 다양한 상품에 가입하는 등의 유형의 효과가 컸다. 아울러 해외 팬들에게도 KB국민은행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무형적인 효과도 적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6. 온라인 서비스, 앱

/ 다방, 알바천국, 야놀자

2015년 4월, 혜리와 함께 첫 광고를 만들 무렵까지 다방의 누적 사용자는 230만 명을 막 넘기고 있었으나 1년이 지난 2016년 4월 다방 사용자는 1년 만에 22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사이 다방 앱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700만 건을 돌파해 광고모델 혜리의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전해진다. 그 이후로 혜리는 다방와 4년 전속 모델 계약을 맺고 새로운 자취 에피소드 광고를 촬영해 유튜브·페이스북 등 SNS에서 공개 2주 만에 조회 수 300만을 돌파했다. 사용자의 공감을 자아내는 에피소드와 혜리의 코믹 연기가 재미를 더해진 이번 광고로 인해 다방은 애플리케이션(앱)을 오픈한 이래 주간 활성 이용자 및 접속 트래픽도 크게 증가한 상황이다. 앱의 활성화 정도를 평가하는 주간 활성 이용자는 전달 동기 대비 57%, 주간 페이지뷰 수도 53%로 증가했다.

EXID의 하니를 광고모델로 내세운 종합 숙소 예약 서비스 어플 "야놀자"의 광고 영상은 공개 한 달 만에 온라인 채널 조회 수 3천만건을 돌파했으며 누적 조회수 410만 회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7. 온라인 게임

/ 서든어택, 캐리비안의 해적, 아이온, 이터널 라이트

게임 광고 또한 아이돌들이 활약하고 있는데, 단순히 게임 광고에 연예인이 참여하는 것을 넘어, 연예인의 캐릭터가 직접 게임에 등장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졌다. 외형이 닮은 캐릭터뿐만 아니라 실제 연예인의 음성이 게임 내에 들어가는 것도 특징이다.

2012년에는 당시 인기 걸그룹 미쓰에이의 멤버 수지가 ‘서든어택’ 게임 캐릭터로 등장했다. 넥슨은 수지를 등장시킨 것은 물론, 수지를 구출하는 게임 모드인 ‘수지 호위모드’를 공개해 유저들의 좋은 반응을 얻어냈다. ‘서든어택’은 이후에도 AOA의 설현, 할리우드 배우 클로이 모레츠 등 당대 인기스타들을 게임 내에 등장시켜 화제를 모았다. 최근에는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배우 김서형, 김보라 캐릭터를 추가했다.

엔씨소프트는 아이유와 콜라보레이션을 맺고 아이유를 온라인게임 ‘아이온’에 등장시켰다. 제작발표회에는 아이유가 직접 참석했다. 아이유는 ‘아이온’ 4.0 OST 작업에 참여해 직접 타이틀곡을 불렀다. 엔씨소프트는 ‘아이온’ 게임 내에 아이유와 꼭 닮은 신규 캐릭터 ‘음유성’을 공개했다. 아이유의 춤과 노래가 게임에 삽입되는 것은 물론, 아이유의 노래가 나오는 동안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하고 아이유 NPC를 보호하는 특별 던전도 추가했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 아이유가 엔씨톡(엔씨소프트의 보이스 톡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안에서 라이프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아이유의 라이브 파티는 게임과 음악 방송이 융합된 시도로 ‘아이온’ 유저는 물론 게임 업계에서도 크게 주목받은 바 있다.

 

 

 

 

 

마치며

 

이제까지 내 아이돌들이 단순히 브랜드의 광고 모델을 넘어 자신의 끼를 발휘하고 활동 영역을 넓혀가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 모델이 되어 열일하는 내 최애, 하나도 빠짐없이 챙겨봐야겠죠? 요즘에는 광고 모델로 발탁된 해당 브랜드의 공식 SNS 계정에 메이킹 필름, 광고 촬영장 비하인드, 광고 B컷 에필로그 등을 함께 개재하는 경우가 많으니 팬이라면 꼭 확인하는것도 잊지 말아요!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워너원 B컷과 광고촬영 비하인드 컷, 코카콜라 X 방탄소년단 광고 B컷 ​

 

 

 

혹시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구요?

누군가 한번에 모아줬으면 좋겠다구요?

걱정말아요, 팬랩이 있잖아요:D

https://fan-rep.com/

 

매일 전해 받는 내 아이돌 소식 from 팬랩

최애 파기도 바쁜 당신에게, 차애까지 한번에 팬랩에게 당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스케줄 관련 정보를 한 눈에! 알림 설정과 매일 전해받는 내 아이돌의 소식, 팬랩에게 확인해보세요!

fan-re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