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CKRUBY_STUDIO

[BLACKRUBY]블랙루비는 실제로 존재하는 보석인가요?




BLACKRUBY STUDIO


블랙루비는 실제로 존재하는 보석인가요?


<블랙루비 스튜디오> 그 안에 담긴 이야기




 우리는 16년 4월 1일, (주)블랙루비스튜디오를 설립하였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집단지성을 활용한 게임을 개발하였고,

2019년 현재는 B2C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설립 당시의 회사명과 로고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블랙루비 스튜디오(BlackRuby Studio) 회사 설립 이후 계속 듣던 질문,

블랙루비는 실제로 존재하는 보석인가요?

지금부터 이에 대해 명확한 답변과 회사 이름에 담긴 우리만의 철학을 소개합니다.





“블랙루비”라는 보석

우선 검은색 루비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루비는 사전적 정의상 붉을 색을 띤 보석이기에, 검은색 루비는 존재할 수 없는 모순입니다. “혹시 흑요석이 영어로 black ruby 아니냐?”라고 물어보신 분들도 있는데, 사전을 보면 흑요석은 영어로는 Obsidian이고, 자연적으로 화산 분출에 의해 만들어진 화산 유리이기에 루비와 종류가 다릅니다.

루비와 흑요석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Ruby ll Google image



루비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지?


또 많이 들었던 질문은  “루비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나요?”였습니다.

아쉽지만 우리의 주 개발 언어는 Python이며, Ruby라는 언어를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해 본 경험은 없습니다. 개발자 채용 시 채용 공고에 회사의 주 언어는 Python이며 Python 개발자를 채용한다고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Ruby 개발자들이 지원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면접 때도 Ruby로 진행한 프로젝트를 설명해주셔서 많이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추측과는 다르게, “블랙루비”는 실제로 존재하는 보석이 아니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블랙루비 스튜디오 로고






진짜 블랙루비의 의미?

“블랙루비”검은색이 상징하는 세련됨루비가 상징하는 열정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루비가 어둠 속에서도 빛나듯, 저희도 어두운 상황에서도 세련된 기술력과 젊은 열정을 바탕으로 세상을 빛내고자 하는 의미에서 “블랙루비”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로고의 거꾸로 된 ‘R’은 획기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자 “문제를 뒤집어 본다"라는 회사 철학을 표현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스튜디오는?

회사의 정체성과 철학을 유지하고 퍼트리기 위해 "스튜디오"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싶었기에, "블랙루비 스튜디오"가 탄생하였습니다. “우리는 자유와 책임을 원칙으로 자유롭게 각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진행한다”를 "스튜디오" 방식으로 정의하였고, 두 가지의 세부 내용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첫째, 각자 원하는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발전시켜 회사를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정 주기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발하여 프로젝트 단위로 사업을 진행합니다. 팀 구성부터 일정 수립, 수익화 모델 등 대부분의 업무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주기적으로 다른 팀에게 피드백을 받는 형식입니다. 물론 프로젝트는 “회사 내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하고, 수익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룰을 지킨다면 거의 모든 일을 타인의 지시에 의해 움직이지 않고, 자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재미있게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기여한 부분이 즉각적으로 회사의 성공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자기사용설명서와 야구 카드


둘째, 의사 결정 시 최고의 아이디어가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피니언 리더를 따르는 방식이나 모든 사람들의 관점이 똑같이 평가되는 민주주의 방식이 아닙니다. 의사결정에 팀원들의 각각의 능력과 이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중치를 두는, 수치적인 의사 결정방식입니다. 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Ray Dalio의 TED 강연과 그의 <원칙>이라는 책을 참고했습니다. 물론 강연 내용처럼, 사내에 AI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인 Dot Collector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자기 사용설명서와 야구 카드(게임처럼 각자의 장단점을 스텟으로 표현) 등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자체적인 의사결정 방식을 구축하였습니다.


Ray Dalio의 저서 <원칙> 과 TED 강연 일부





마치며

이러한 생각의 과정 속에 “블랙루비스튜디오"가 탄생했습니다.

어찌 보면 단순해 보이지만 “블랙루비”만의 가치와 철학을 담고자 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방향과 철학 속에서 만들어지는 새로운 서비스들도 많이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꾸벅)